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점집넷 벼룩시장         [전체]
 
[부동산매물][강원]
사찰 매매하고자 합니...
[부동산매물][]
불교사(불교용품, 무속...
  주요 축제 행사
 
  점집넷 공지사항
 
   점집넷 스페셜, 베스트
 
   스님을 사칭 무속인에
 
   홈페이지 등록 관련 안
 
   지역 전통, 문화와 관
 
 
  이달의 추천 무속인
[경기]
군포점집, 산
[전북]
귀신점, 비방
[]
전주점집 - 부
[광주]
광주점집 - 사
[서울]무속
서울 천호동
[전북]
전주점집 수
 
 이달의 추천 스페셜 무속인   [전체리스트]
 
 고흥점집 - 천궁마마 …
천궁마마 선생님의 생존본능 비방. 부적 세상 "강한 의지 ...
 전주점집 - 부적도사
전주에서 부적 잘쓰기로 소문난 선우법사 선생님 사람의 ...
 

[전북] 최갑선 명인의 제9회 독경(앉은굿) 정기 공연
작성일 : 10-10-25   조회 : 63,484  
일시 : 2010년 10월 23일 토요일 (오후 2시)
장소 : 군산시민문화회관
후원 : 전라북도, 군산시, 군산문화원, (사)한국무형문화재총연합회





1. 천지신명경(천지신명풀이)
천재지변의 조화를 막아내고 나라의 번영을 기원하며 만인의 소원성취하며, 무속인에게는 큰 영을 주는 경이다. (경 : 최갑선  / 하답 : 윤순희 보살(자선암)


2. 칠성경(칠성풀이)
모든 사람들이 삶에 있어 인간에게 자논창생생남발원 시켜주고 수명을 이어주고 영신의 보살제자에게는 칠성님의 영통조화를 시키는 경(경 : 고석원 법사  / 하답 : 김애정(태백산보살)


3. 판소리 (창 : 육금자 선생(군산 국악원장)   / 고수 : 최형선(최형선 국악원장)


4. 산신경(산신풀이)
조상님께는 좋은집 좌향을 마련하게 하시고 산신에 걸인코를 풀어주며 불보살(무속인)에게는 산신님의 상쾌통영을 내려주며 병든 환자에게는 선약을 내려주는 경이다.(경 : 채규종(전수조교  / 하답 : 이이숙 보살)


5. 용왕경(용신풀이)
우리지역은 옛글부터 바다를 끼고 어업에 종사자가 많았다. 증선배, 선배를 이용하여 바다고기를 잡아왔는데 먼바다에 나아가 만선도 하지만 그렇지도 못하고 바람과 풍량에 배가 침몰하고 사람이 죽억 그래도 운좋은 혼신은 죽은 몸이라도 찾지만 아니면 시신조차 찾지 못하고 간곳 없다. 그러므로 어업에 종사하는 선주들은 배에(남서낭) 여서낭을 모셔놓고 제를 올리고 서해 용왕님께 만선과 무사히 해달아는 제와 경을 지금도 하고 있다. (경 : 송경섭 법사  / 하답 : 윤순의 보살(자선암) )


6. 조상해원경(혼신풀이)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다각기 타고난 명이 있는데, 명을 못 채우고 비명에 죽어가고 단명에 죽어가는 수가 있다. 그것도 어려서 죽고, 젊어서 죽고, 늙어서 죽어도 죽고 싶은 사람이 있으랴, 무주고혼 나라를 지키다가 죽고, 거리노상에서 죽고 민물이나 바다에서 죽고, 산천에서 죽기도 한다. 이런 혼신이 맺음이 없으랴. 혼신을 불어다 맺힌 코를 풀어 염불로 길을 닦고 해원으로 입송하며, 불법으로 문을 열어 극락세계로 인도 환생 시키는 경이다. (경 : 최갑선(보유자)  /  하답 : 김애정(태백산 보살))


7. 대중가요 노래   가수 : 김 운 



8. 재수경(대감풀이)
모든 사업하는 사람은 문간에서나 명산에서 재수(대감)상을 차려 놓고 경을 읽은 후 보살이 운과 재수복들을 맞아 들인다. 보통때에는 굿을 하면서도 상을 차려 놓고 운맞이 재수맞이를 하기도 한다. 모든 금전줄이 끊어지면 하기도 하며, 순조롭게 이루어 달라는 경이다.( 경 : 채규종(전수조교)  / 하답 : 김애정(태백산 보살))


9. 작두거리경(작두타기)
작두타기는 아무나 타는것이 아니고 작두신이 내려오셨어야 작두칼날에 올라 설 수 있고 작두타는 선생으로 부터 사사를 받아 배워야 타는데, 제자가 작두신령이 오실때까지 충분히 춤과 율동을 몸에 신명을 실였다 할때 칼날위에 올라 가진 묘사를 청중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경 : 최갑선(보유자)  / 하답 : 윤순희 보살(자선암))


10. 내전경(뒷전거리)
모든 굿을 마감하는 마지막 순서로써 뒷전놀이라고도 한다. 굿청에 들어오지 못한 불청객의 수비영신들을 먹여 보낸다. 뒷전에서 잡귀, 잡신들을 후하게 먹여 보내야 굿의 뒷 마무리가 잘 된다고 믿는다. (경 : 고석원 법사 / 하답 : 이이숙 보살)





최갑선

1952 옥구 상평 출생
1970 강원도 설악산 신흥사 승려 생활
1971 충북 속리산 법주사 처사 생활
1971 8월 전북 모악산 청연암 처사 생활
1972 대야 채현묵 선생님외 아홉명 선생께 사사
1987 KBS '7시 뉴스' 군산 용왕굿 독경 방영
2001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6호 앉은굿 독경 기능보유자 지정


 


점집넷 대한경신엽합회 한국무속연합회 성수청 올바른무속인들의모임
홈페이지등록하기   |    관리자에게 문의하기   |    무속점집등록   |    기도도량등록   |    무속용품등록
한국 최고의 점집을 찾아서!    점집넷이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Copyright ⓒ 2009 JUMJIB.NET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