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점집넷 벼룩시장         [전체]
 
 [부동산매물][대구]
사찰매매
영천 화북면 면소재지 옆 현재 법당 운영중 ...
[부동산매물][대구]
사찰 매매 (팔공산 자...
  주요 축제 행사
 
  점집넷 공지사항
 
   점집넷 스페셜, 베스트
 
   스님을 사칭 무속인에
 
   홈페이지 등록 관련 안
 
   지역 전통, 문화와 관
 
 
  이달의 추천 무속인
[경기]
군포점집, 산
[]
재회운, 궁합
[광주]
광주점집 - 사
[전북]
전주점집 수
[]
전주점집 - 부
[서울]무속
서울 천호동
 
 이달의 추천 스페셜 무속인   [전체리스트]
 
 전주점집 수월신녀의…
사람이 꽃 보다 아름답다. 백호산신 수월신녀님의 사랑, 애 ...
 광주점집 - 사랑부적 …
사랑부적 효험을 말하다! 그 이름 만큼이나 효험이 탁월하 ...
 

[충남] 논산 명재고택
주소 : 충남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 306     
 
잘거리명 : 논산 명재고택
숙박구분 : 한옥.고택
주요사항 : 체험학습 , 고택
전화번호 : 041-735-1215, 010-6310-1139
지역안내 : 충남
홈페이지 : http://www.myeongjae.com/
 
소개글

소박함 속에 깃든 과학적 설계
명재고택(明齋古宅)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에는 대문도 담장도 없이, 마을을 향해 활짝 열린 명재고택이 있다.

뒤로는 산줄기를 병풍으로 두르고, 앞에는 장방형의 커다란 연못을 두었다.

연못 안에는 자그마한 원형 섬이 있고, 그 안에 고택과 함께 300년의 세월을 보낸 배롱나무가 멋스러운 곡선을 그리며 운치를 더한다. 연못을 지나 앞마당의 섬돌을 오르면, 기단 위의 기품 있는 사랑채가 손님을 반긴다.

 

 

50e7723f33f11cbc630fd5a45a155672.jpg


나눔의 미덕이 지켜온 윤증 선생의 고택
명재고택은 조선 숙종(재위 1674∼1720) 때의 학자인 윤증(尹拯) 선생의 가옥으로, 그의 호를 따서 명재고택이라 불린다.

그는 임금이 무려 18번이나 벼슬을 내렸으나 일체 사양했을 만큼, 성품이 대쪽 같았다고 한다.

게다가 검소와 나눔의 미덕을 몸소 실천하고 후대에 가르쳤는데, 덕분에 은혜를 입은 사람들에 의해 동학혁명과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고택이 소실될 뻔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윤증 선생의 성품을 반영하듯 고택은 다른 사대부 집안의 가옥에 비해 겉모습이 소박한 편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기품이 느껴질 뿐 아니라, 곳곳에 숨겨진 과학적 설계에 감탄하게 된다.

 

 

12.jpg


안채와 곳간채, 사랑채에서 찾은 선조들의 지혜
전면이 개방된 사랑채의 왼쪽으로 난 중문으로 들어서면, 안채가 나온다.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좌우가 대칭을 이루는 ‘ㄷ’자형 구조인데, 안채 앞에 사랑채가 있어 전체적으로는 ‘ㅁ’자형을 이룬다.

 

사랑채에서 안채로 넘어오는 길에는 벽이 있는데, 이곳에 과학적인 원리가 숨어 있다. 문간에 벽을 설치하여 방문객이 안채의 내부를 볼 수 없도록 차단한 것이다.

 

단 벽 아래에는 공간이 나 있어, 안채의 마루에서는 그 공간으로 신발을 보고 방문객을 미리 짐작할 수 있었다고 한다. 여자들의 공간인 안채를 남자들이 함부로 들여다볼 수 없게 한 지혜인 것이다.

 

또한, 안채 옆으로 곳간채가 있는데, 두 건물을 나란히 두지 않고, 북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도록 두었다.

여름에는 남쪽에서 불어온 바람이 북쪽의 좁은 통로를 빠져나가기 때문에 그 속도가 빨라져 주변이 서늘해지고, 겨울에는 반대로 북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남쪽의 넓은 통로를 빠져나가 매서운 북풍을 피할 수 있도록 했다.

 

 

 

0.jpg

덕분에 곳간채의 북쪽 끝 창고는 여름철에도 서늘해서, 이곳에 차갑게 보관해야 할 것을 둘 수 있었다.

사랑채는 큰사랑방을 중심으로 우측에는 대청이 있고, 좌측에는 누마루가 있다. 또 그 뒤로 작은사랑방과 안사랑방, 대문간이 이어진다.

명재고택의 객실은 안채의 건넌방을 비롯한 사랑채의 사랑방 3곳이다. 누마루를 포함한 사랑채를 통째로 예약해 독채로 사용할 수도 있다.

더불어 마당 한쪽에는 초가 별채가 있고, 음향장비와 빔프로젝터가 설치된 초연당(超然堂)도 있어 단체 모임이나 공연을 할 수 있다.

현대식으로 개조한 욕실 겸 화장실도 깨끗하다.

 

사랑채에는 미닫이와 여닫이를 접목한 문이 있는데, 4쪽 미닫이문을 열고 다시 열면 여닫이문처럼 열리는 독특하고 과학적인 양식이다. 또한, 사랑채 누마루에 앉아 연못과 그 너머의 마을과 앞산을 내다볼 수 있다.

 

 

2.jpg


세월과 함께 무르익는 장맛, 장독대가 만든 진풍경
고택의 오른편에는 수백 개의 장독대가 줄지어 늘어서 장관을 이룬다.

국산 해콩과 서해안의 천일염, 고택 내 우물에서 샘솟는 맑은 물을 사용해 전통 방식으로 담그는 장이 맛있게 익는 곳이다.

 

한겨울, 장독대 위에 눈이 소복이 쌓이면 하염없이 들여다보고 싶어지는 진풍경을 이룬다.

 

또한, 국악, 다례, 천연염색, 매듭짓기, 널뛰기, 바둑, 장기 등의 다양한 유료 전통 체험이 준비되어 있고, 아침에는 1시간 동안 고택에 얽힌 역사와 문화를 전하는 종손과의 대화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된다.

 

 

 

국악체험 : 가야금, 대금 ,피리 등 악기체험, 공연 관람 / 1인당 15,000원 / 4인 이상 / 일주일 전 예약 필수
다례 : 다도체험, 다도예절, 차 시음 / 1인당 15,000원 / 4인 이상 / 일주일 전 예약 필수
천연염색 : 티셔츠, 모수건 등 천연염색 / 1인당 15,000원 / 4인 이상 / 일주일 전 예약 필수
매듭 만들기 : 노리개, 선추 등 / 1인당 15,000원 / 4인 이상 / 일주일 전 예약 필수
전통놀이 : 바둑, 장기, 쌍육, 널뛰기 등 / 1인당 15,000원 / 4인 이상 / 일주일 전 예약 필수

 
안내사진
 
오시는길
주소
충남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 306
전화번호
041-735-1215, 010-6310-1139
약도설명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50 (노성면)
 
 



점집넷 대한경신엽합회 한국무속연합회 성수청 올바른무속인들의모임
홈페이지등록하기   |    관리자에게 문의하기   |    무속점집등록   |    기도도량등록   |    무속용품등록
한국 최고의 점집을 찾아서!    점집넷이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Copyright ⓒ 2009 JUMJIB.NET All Right reserved